벡터와 비트맵
벡터와 비트맵의 차이는?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이미지의 형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바로 벡터와 비트맵입니다. 포토샵은 주로 비트맵 형식을 사용합니다. 물론 펜 도구와 셰이프 도구, 스마트 오브젝트는 비교적 간단한 벡터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수식 기반의 벡터
벡터(vector) 파일이란 수학적인 오브젝트에 의해서 정의된 선과 곡선으로 구성되는 이미지를 이야기합니다. 벡터 이미지는 비트맵 이미지와 달리 어떤 해상도에서도 자동으로 크기를 조절하므로 해상도와 관계없이 깨끗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픽셀 기반의 비트맵
비트맵(Bitmap)파일이란 픽셀이라고 불리는 조그만 사각형이 가가의 색상을 가지고 모여서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방식입니다. 그 때문에 확대해서 보면 픽셀의 형태가 보이는 계단현상이 일어납니다. 자연스럽고 사실적인 표현이 가능하나 고품질의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고해상도를 사용해야 합니다.
RGB와 CMYK
모니터로 볼 때는 RGB 모드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하거나 웹에서 보는 대부분의 이미지는 RGB 모드입니다. 빛의 3원색인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 세 가지 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집니다.
인쇄할 때는 CMYK
책, 광고물, 신문 등 우리가 보는 모든 인쇄물은 CMYK 모드입니다. 색의 3원색 하면 흔히 빨강, 노랑, 파랑으로 알고 있지만 정확히는 Cyan(하늘색 계열), Magenta(다홍색 계열), Yellow(노랑) 세가지 색입니다. 여기서 Black을 더하여 CMYK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RGB 보다 표현할 수 있는 색이 적으나 인쇄할 때는 RGB색상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인쇄 목적의 이미지에 사용 됩니다.
해상도
해상도는 1 inch 안에 몇 개의 픽셀 또는 점으로 이루어졌는지의 정도를 나타납니다. 웹 이미지를 제작할 때 해상도는 72ppi, 96ppi등을 사용합니다.
인쇄용 이미지 작업 시 150ppi ~ 300ppi를 사용하고 고품질을 요구하는 이미지는 400ppi 이상의 해상도로 작업합니다.
ppi와 dpi의 차이점
출력을 원하는 이미지를 제가한다면 당연히 단위를 cm와 같은 물리적 단위로 설정해야 합니다. 이때는 해상도가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해상도는 일반적으로 ppi나 dpi라는 단위를 사용하는데, ppi는 pixels per inch의 줄임말이고, dpi는 dot per inch의 줄임말입니다. pixel은 조그만 사각형으로 되어 있는 모니터에서 사용하는 해상도이고, dot는 둥근 모양으로 되어 있는 프린터에서 사용하는 해상도 입니다.
색의 3 속성
색의 3속성 이란 색상(Hue), 채도(Chroma), 명도(Value) 세 가지를 말합니다.
이 세 속성이 모여 색이 만들어 집니다.
색상(H)
색조라는 것은 빨강, 노랑, 파랑등과 같이 색을 구별하는 특성을 말합니다.
채도(C)
채도는 색이 맑고 탁합의 정도를 말합니다.
명도(V)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움을 말합니다.
'그래픽' 카테고리의 다른 글
Photoshop Tools (0) | 2021.02.13 |
---|